운전중 예절

 


(1) 승객에게 다정하게 인사합시다.

사람이 만날때는 첫인상이 중요합니다.
"안녕하세요, 어서오십시요"라는 여러분의 다정한 인사 한마디로 승객들은 기분이 밝아지고 좋은 인상을 받게 될 것입니다. "이 차 타기를 잘했어. 믿을 만한 기사분이군' 이라고 승객이 생각한다면 당신은 이미 손님에게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한 셈입니다. 친절한 기사가 운전하는 차를 탄 승객이 얼마나 마음이 편안할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친절한 당신의 인사에 분명히 다음과 같이 승객의 말이 돌아올 것입니다.
"네 안녕하세요. 수고 많으십니다"

(2) 승객의 불평을 공손하게 수용합시다.

운전을 하다보면 차에 탄 승객이 여러 가지 불만사항을 지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차의 안전문제나 기사의 운전습관, 또는 버스의 배차시간 등에 대해 불평하며 화를 내기도 합니다. 그럴 경우, 여러분은 어떻게 받아들이십니까? 우뚝뚝하게 대답하거나 승객에게 오히려 화를 내지는 않습니까? 운전기사는 자신의 승객에게 친절 하게 봉사할 의무가 있습니다. 따라서 승객이 사소한 문제로 시비를 걸어와도 화를 내기보다는 승객의 불편사항을 공손하게 수용하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기사가 승객의 불만사항을 듣고 난 후에 밝게 웃으면서, "네 시정하도록 하겠습니다"라고 말한다면 불평을 말한 손님도 오히려 미안해 할 것입니다.

(3) 운전중 예의를 지킵시다.

운전기사는 자신의 차를 이용하는 승객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하지만 운전자들 중에는 편한 자세로 일해야 한다고 하면서 손님들에게 불쾌감을 주 는 행동을 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대중교통수단은 운전기사만을 위한 공간이 아닙니다. 승객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택시나 버스에는 금연이라는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승객들에게는 금연을 요구하면서 운전자 스스로는 흡연을 하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차네에 있는 승객들이 담배연기 때문에 기침을 하거나 괴로워 해도 별로 신경쓰지 않습니다. 또한 차창 밖으로 침을 뱉거나 복장을 단정하게 하지 못해서 승객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운전자로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예의를 저버린 모습일 것입니다.

(4)승·하차 및 발차시 승객의 안전에 특히 주의합시다.

가끔 승객이 완전히 승차하지도 않았는데 차를 출발시키는 운전기사들이 있습니다.
승객들이 다칠 위험이 있는데도 그냥 출발시키는 행위는 승객들의 안전을 돌보지 않는 무책임한 행동입니다. 도로교통법 제 48조제5항의 따르면 모근 차량 운전자는 승객을 하차시키고 출발할 때는 승객이 완전히 승·하차 한것을 확인하고 문을 닫은 후에 안전하게 출발하여야 합니다. 특히, 노약자나 임산부, 장애인 등이 승차할 때는 일반승객들이 승차할 때보다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어떤 운전기사들은 몸이 불편한 장애인이나 나이 많은 노인이 승차하려고 하면 차를 세우지 않고 그냥 지나치기도 합니다. 차를 타고 다니기 어려운 사람에게 더욱 더 친절한 행동을 하는 것이 진정한 서비스 정신이 아닐까요?

(5) 쾌적한 승차공간을 만듭시다.

택시를 운전한는 기사들 중에는 라디오나 음악테이프를 들으며 일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라디오나 테이프를 들으며 운전을 하면 즐거운 마음으로 일 할 수 있고, 승객 의 입장에서도 재미있는 이야기나 아름다운 선율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그런데 때로 차안의 음악소리가 너무 커서 승객들에게 불쾌감을 주는 경우가 있 습니다. 음악이나 라디오를 들을 때에는 승객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소리의 크기를 적절하게 조절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운전자 개인의 취향에만 맞추기보다 승객의 취향을 고려하여 쾌적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방송과 음악테이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너무 지저분한 차 내부도 승객들에게 좋지 못한 인상을 줍니 다. 따라서 바닥과, 유리창, 의자 등 차안과 밖의 청결에 신경을 써 쾌적한 승차공간이 되도록 합시다.

(6) 운전중에 화를 내거나 욕을 하지 맙시다.

운전하는 모습을 보면 그 사람의 성격을 가장 정확하게 알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운전자들 중에는 간혹 운전을 하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다른 운전자나 보행자에 게 화를 내거나 욕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때 승객의 기분은 어떨까요? 아마 상당히 불안하고 불쾌한 감정이 들 것입니다. 혹시 여러분은 운행중에 다른 운전자 나 보행자를 향해 화를 내거나 욕을 한 적은 없는지요? 그렇게 하는 것은 승객에 대한 예의가 아닐 뿐더러 여러분 자신의 인격을 격하시키는 일입니다. 물론 운전을 하 다보면 화나는 일도 많고, 기분 상하는 일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중교통을 운전하는 사람들은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책임지고 있음을 잊지 말고 다수의 안전을 생 각하여 자신의 기분을 조절하고 양보하는 마음의 여유를 가져야 할 것입니다.

(7) 승차거부를 하지 맙시다.

만일 여러분이 운전자가 아닌 승객의 입장일 때, 승차거부를 당했다면 어떤 기분일까요?
아마 상당히 불쾌한 감정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다음은 어느TV프로그램에서 보여준 한가지 대담 사례입니다. 바쁜 아침시간, 합승을 하기 위해 같은 방향의 손님만을 태우는 운전기사, 장애자나 노인들을 보면 승·하차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생각 하여 승차를 거부하는 운전기사는 절대로 되지 말아야 겠습니다. 정당한 이유없이 승객의 승차를 거부하는 행동은법(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제28조제1항)으로도 금하 고 있습니다.

(8) 차내에 위생봉투를 비치합시다.

차내의 청결을 위해서 항상 쓰레기봉투나 위생봉투를 마련해 두어야 합니다.
차내에 위생봉투를 비치하는 일은 차내의 청결을 위한 것일 뿐만 아니라, 위생봉투가 필요 한 상황(멀미,구토 등)이 발생했을 때 승객이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게 합니다. 위생봉투를 잘 비치하여 신속한 조치를 취하게 되면 다른 승객들에게도 피해를 주 지 않고 처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승객의 입장에서 무엇이 필요한지를 항상 살펴 비치해 두도록 합시다.

(9) 부당한 요금을 받지 맙시다.

택시는 기본요금이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택시기사들 중 밤늦게 타거나 자신의 운행지역에서 조금이라도 벗어날 경우, 또는 외국인이 타는 경우 요금을 부당 하게 요구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부당요금 징수는 명백한 불법행위입니다.(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제28조제1항) 요금을 부당하게 징수하여 승객들에게 피해를 주게 되면 택시를 이용하는 손님이 줄어들 것이고 결국에는 자신의 수입도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그런 행동은 택시업계 전체에 불신과 불명예를 끼칠 수 있음을 명심하도 록 합시다. 운전자로서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위해서라도 서로 서로 조심해야 합니다.

(10) 주·정차는 정해진 곳에서만 합시다.

우리는 좁은 도로사정에 비해 차량수가 많은 편이어서 주차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입니다. 주차시 다른 차를 배려하는 마음을 갖지 않으면 혼란스러운 상황에 빠지게 됩니다. 도로상에 주차하여 다른 차량의 통행을 방해하거나 주차할 곳이 아닌데도 불법주차를 하는 일은 삼가야 할 것입니다. 정해진 장소에서의 주 ·정차는 승객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11) 노후한 차량은 정비를 철저히 합시다.

대중교통은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자신이 운전하는 택시의 기기들이 잘 작동하는지를 수시로 점검해야 합니다. 간혹 차량이 너무 낡아서 사고의 위험이 있는데도 그대로 운행하게 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노후한 차량을 그대로 운행하기 되면 고장과 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기사는 발차 전과 운행 후 에 수시로 정비하고 노후한 차량일수록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운전기사는 수시로 차량을 철저히 점검하여 모든 승객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이 될 수 있도 록 해야겠습니다.

(12) 이동전화기(핸드폰)를 걸거나 운전할 때는 사용하지 맙시다.

운전중에 휴대폰을 사용하는 것은 집중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상당히 위험합니다.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시행규칙에 의해 규제받게 되어있습니다.


Internet Explorer 4.5 이상으로 최적화 되었습니다

Copyright 2001 ISASON Co. All rights reserved.
Contact the kjtaxi@kjtaxi.or.kr for more information